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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MAC, 베트남산업 고객만족도(VCSI) 인증식 공동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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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19일 베트남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최대 회계법인 AASC와 함께 ‘제1회 베트남산업의 고객만족도(VCSI)’ 인증식을 공동으로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에는 베트남과학기술협회(VUSTA)와 베트남상공회의소(VCCI) 등 정부기관과 MB Bank, Mobifone, HSBC, Toyota 등 각 산업 분야 1위 기업의 대표자 및 관계자 약 60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AASC 응오 득 두안 회장의 개회사, KMAC 한수희 대표이사의 격려사, 베트남과학기술협회(VUSTA) 당 반 탕 교수의 축사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이희정 교수는 KMAC와 공동으로 진행한 ‘고객만족과 기업 성과관리’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제1회 VCSI 조사결과를 소개하는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본격적인 인증패 수여에 앞서, VCSI 조사를 총괄한 송광호 본부장이 VCSI 추진배경과 올해 조사 결과의 특징을 설명하며 베트남 산업 내 고객만족도 수준과 개선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특히 고객중심경영과 객관적인 조사체계를 바탕으로 한 지수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베트남 산업의 질적 향상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로서 VCSI의 역할을 부각시켰다.

    VCSI(Vietnamese Customer Satisfaction Index)는 베트남 산업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KMAC이 1992년 한국산업에 맞춰 개발한 KCSI 모델을 바탕으로 올해 처음 시행되었다.

    2024년 제1차 VCSI 조사는 하노이와 호치민 등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2,7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동차, 스마트폰, 민간 상업은행, 외국계 은행, 이동통신, 편의점, 하이퍼마켓 등 7개 산업, 25개 기업을 포함한 조사였다.

    송광호 KMAC 기업가치진단본부 본부장은 “국내 최초의 고객만족도 조사 모델인 KCSI가 아시아 시장으로 확장된 이번 VCSI 조사처럼 베트남 산업의 눈부신 경제 성장에 맞춰 질적 수준 향상과 통합적인 기준 관리가 필요하다”라며, “VCSI가 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보도자료
    조선일보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베트남산업 고객만족도(VCSI) 인증식 공동 개최
    https://biz.chosun.com/industry/industry_general/2024/12/24/MK7WQ52RANETHJNFCIUJAZJWIU/

    매일경제 : KMAC, 베트남서 첫 고객만족도(VCSI) 인증식 개최
    https://www.mk.co.kr/news/business/11201450